장례식장은 항상 낯설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장례식장에 가서 조문을 하고 상주와 인사를 할 때 어떤 말을 해야 할지 당황스럽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장례식 인사말을 모아봤습니다. 조문 후 상주와 인사할 때의 인사말뿐만 아니라 장례식에 참석하지 못해 위로 문자를 보내야 할 때, 그리고 상주가 장례를 치르고 나서 답례인사 문자를 보낼 때 어떤 문구를 쓰는 것이 자연스러울지 알아봤습니다.
★ 장례식에 참석하셔야 하나요? 장례식장 복장 예절을 미리 확인해 주세요.
★ 그리고 장례식장 예절도 미리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조문 후 상주에게 건내는 인사말
장례식상에 가서 상주와 유가족에게 위로를 전하기 위해 조문 인사를 드립니다. 원래는 돌아가신 분이 누구인가에 따라 인사말이 다르다고 합니다. 하지만, 용어가 어려워 인사를 건네는 쪽이나, 그 인사를 받는 쪽 모두 당황스럽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적당한 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삼성서울병원 홈페이지에 있는 조문 인사말인데, 구경은 하시되 실제 활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 적절한 조문 인사
- 삼가 고인의명복을 빕니다.
-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 얼마나 슬프십니까.
- 뭐라 위로해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 얼마나 상심이 크십니까.
- 상심이 크시겠습니다. 힘내십시오.
- 고인께서 좋은 곳으로 가셨을 것입니다.
※ 삼가 : 존경하는 마음으로 조심스럽고 정중하게
※ 고인 : 돌아가신 분
※ 명복 : 돌아가신 뒤에 저승에서 받는 복
00
00
평소 친한 지인이라고 해도 장례식 조문 시에는 말을 조심해야 합니다. 조문 인사는 간단히, 조금 낮은 톤으로 짧게 위로하되, 고인과 관련된 사안은 묻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장례식에 참석하지 못한 경우 위로 문자
■ 간단한 문구
- 평소 고인의 은덕을 되새기며 큰 슬픔을 위로하오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평소 고인의 은덕을 되새기고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애석하게 사망하셨다는 가슴 아픈 비로를 접하고 귀하께 심심한 애도의 뜻을 표합니다.
- 뜻밖의 비보에 슬픈 마음 금할 길 없습니다. 조의를 표하오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뜻밖의 비보에 애도의 마음을 전하오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뜻밖의 슬픈 소식에 애석한 마음을 글로 다 표현할 수 없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진심으로 빕니다.
- 갑작스럽게 안타까운소식에 슬픔 마음 금할 길이 없습니다. 삼가 조의를 표하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안타깝게 고인 분께서 돌아가셨다는 소식이 큰 슬픔으로 다가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애도의 뜻을 표합니다.
- 본인이 어떠한 위로의 말을 드린다 해도 보잘것없겠지만 삼가 위로의 말씀을 올립니다.
- 그 어떤 위로의 말씀을 드려도 그 슬픔이 모두 아물지는 않으시겠지만 진심 어린 삼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 큰 슬픔에 어떠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해도 볼잘것없겠지만 삼가 위로의 말씀을 올립니다.
- 어떠한 위로의 말씀을 드려도 상심이 크시겠지만, 진심 어린 애도를 표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진심 어린 마음으로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큰 슬픔에 위로를 전합니다.
- 삼가 조의를 표하오며 주님의 위로와 소망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 삼가 조의를 표하오며 서방정토 극락세계에 왕생하시기를 빕니다.
- 삼가 조의를 표하오며 고인이 편안히 잠드시길 기원합니다.
- 삼가 조의를 표하오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장례식장에 참석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 사정상 직접 조문을 가지 못했으나 삼가 위로의 말씀을 전해 드립니다.
- 부득이한 사정으로 조문치 못하여 죄송하오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고인의 명복을 비오며 장례에 참석하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큰 슬픔을 위로합니다.
- 고인께서 상중이라는 소식을 듣고도 진작 찾아뵙지 못하여 정말 죄송합니다.
- 고인의 각별했던 정을 떠올리며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참석치 못하여 죄송합니다.
- 장례식에 참석하여 슬픔을 나누고 싶지만 부득이한 사정으로 조문치 못하여 죄송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먼 곳에서나마 큰 슬픔을 위로해 드리며 직접 찾아뵙고 위로의 말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 갑작스러운 소식에 위로를 전합니다.
- 큰 슬픔에 문자로 대신 위로드려 죄송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직접 찾아뵙지 못해 문자로 대신함을 용서 바라며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조금 긴 문구
- 고인의 부고를 접한 저희들로서는 이 슬픔을 어떤 말로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귀하에게 얼마나 소중한 분이었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부디 저희들의 심심한 애도의 뜻을 가족 여러분에게도 전해 주시기 바랍니다. 귀하가 이 비통한 슬픔을 어떻게든 이겨내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 고인께서 애석하게 사망하였다는 가슴 아픈 비보에 슬픈 마음 금할 길이 없습니다. 어떠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해도 보잘것없겠지만 삼가 위로의 말씀을 올립니다. 조의를 표하오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뜻밖의 비보에 슬픈 마음 금할 길 없습니다. 장례에 참석하지 못하여 너무 죄송합니다. 평소 고인의 은덕을 되새기고 큰 슬픔을 위로하오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뜻밖의 비보에 한 걸음에 찾아뵙고 위로의 말씀과 더불어 고인의 가시는 길을 지켜드려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 갑작스럽게 상을 당하시어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뭐라 위로의 말씀을 드려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본인이 어떠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해도 보잘것없겠지만 삼가 위로의 말씀을 올립니다. 크게 마음 잡수시고 기운 차리시기 바랍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고인의 별세 소식을 듣고도 개인적인 사정으로 조문치 못하여 너무 죄송합니다. 큰 슬픔을 위로드리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고인의 각별했던 정을 떠올리며 뜻밖의 비보에 슬픈 마음 금할 길 없습니다. 삼가 조의를 표하오며 고인이 편안히 잠드시길 기원합니다.
장례 후 답례 인사말 / 감사 인사말
- 삼가 인사 말씀 드립니다. 공사다망하신 와중에도 조문해 주시어 따뜻한 조위와 호의를 베출어 주신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마쳤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삼가 인사를 올립니다. 지난번 O월 O일 저의 OO께서 돌아가셨을 때 여러 가지 일로 바쁘셨음에도 불구하고 직접 찾아주시고 위로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살펴 주신 덕에 장례를 무사히 잘 마쳤기에 문자로나마 인사 말씀 올립니다. 마땅히 찾아뵙고 인사를 드리는 것이 도리인 줄 아오나 아직 경황이 없어 문자로 대신함을 이해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귀댁에 건강과 평안이 항상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 바쁘신 중에도 장례에 오셔서 위로해 주시고 기도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시길 기도드리며 다시 한번 더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 바쁘신 중에도 장례에 오셔서 위로 주시고 슬픔을 함께 해주셔서 장례를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고마운 마음 잊지 않고 오래도록 기억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 바쁘신 와중에도 참석하여 따뜻한 위로의 말씀을 해주신 점 깊이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장례를 무사히 마치게 되었습니다. 정말 큰 위로와 힘이 되었으며 감사한 마음을 오래도록 잊지 않고 간직하겠습니다.
- 먼 곳에서 조문을 와주시고 따뜻한 조위와 후의를 베출어 주시어 무사히 장례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깊은 감사드립니다.
- 장례식에 참석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직접 찾아뵙지 않고 문자를 통해서 감사의 인사를 드리는 부분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 가정의 평안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바쁘신 와중에도 저희 장례식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보내주신 위로와 격려가 슬픈 힘든 상황에서도 큰 힘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마치고 이렇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경황이 없어 글로 인사를 대신하는 것에 양해 부탁드리며,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삼가 인사 올립니다. 바쁘신 중에도 먼길 마다하지 않고 빈소를 찾아 위로해주시고 격려해주신 데에 대하여 머리 숙여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늘 건강하시고 평안하시길 기원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