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고장을 받고 '어, 어떻게 옷을 입고 가야 하지?'라는 고민을 한번쯤은 해 보셨을 것입니다. 특히 장례식은 자주 있는 행사도 아니고 예의를 더 갖춰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이 신경이 쓰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장례식장 복장 예절과 정장이 없을 경우 어떻게 입는 것이 좋은 지 알아보겠습니다.
장례식장 복장 - 일반사항
장례식에 참석하여 유가족을 위로하고 슬픔을 나누는 자체가 아름다운 행동입니다. 그래서 복장이 뭐가 중요하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슬픈 날에는 조금 조심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려운 일도 아니니 조금만 신경써서 예의를 갖춘 복장으로 참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장례식장 복장은 검정색 또는 어두운 계열의 정장이 가장 무난합니다.
- 남성의 경우 검정색 또는 어두운 계열의 정장과 흰 셔츠, 검은 넥타이가 가장 좋습니다. 단, 넥타이는 필수는 아닙니다. 무늬가 있는 또는 다른 색상의 넥타이만 있을 경우 하지 않는 것이 더 좋습니다.
- 여성의 경우에도 검정색 또는 어두운 계열의 정장이 가장 무난합니다. 단, 치마 정장을 입는 경우 짧은 치마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례식장 복장 - 정장이 없을 경우
요즘 회사에 출근할 때도 정장을 입지 않는 경우가 많아 정장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할 지 난감해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꼭 정장을 입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 정장이 없을 경우에는 상의와 하의 모두 검정색 또는 최대한 어두운 계열의 옷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상의는 검정색 또는 어두운 계열의 셔츠 또는 남방을 추천드립니다.
- 하의도 검정색 또는 어두운 계열의 바지를 선택하지면 됩니다. 면바지, 청바지 무관하게 색상만 맞추시면 됩니다.
- 검정색 또는 어두운 계열 색상의 셔츠와 바지가 가장 무난합니다.
장례식장 복장 - 학생 또는 군인/경찰
특정 신분으로 유니폼이 있는 경우 유니폼도 공식적인 복장으로 간주됩니다.
- 교복을 입는 학생인 경우, 교복을 입고 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제복을 입는 군인 또는 경찰의 경우에도 제복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 단, 교복/제복이 너무 화려하거나 화사한 경우, 별도의 어두운 계열의 옷을 입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장례식장 복장 - 회사 유니폼이 있는 직장인
- 회사에서 정한 유니폼이 있다면, 직장 동료 지인의 부고를 접한 경우에는 회사 유니폼을 입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 단, 유니폼이 너무 화려하거나 화사한 경우, 별도의 어두운 계열의 옷을 입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장례식장 복장 - 외투
- 만약 외투를 입어야 하는 계절인 경우, 검정색 또는 어두운 계열의 외투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 외투를 입고 장례식장에 들어가도 되지만, 조문할 때는 외투를 벗고 조문을 하셔야 합니다.
장례식장 복장 - 신발
- 신발 역시 검은색 또는 어두운 계열로 맞춰서 신는 것이 좋습니다.
- 무조건 구두를 신을 필요는 없습니다. 운동화 등 다른 종류의 신발을 신어도 되지만 어두운 색상으로 신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장례식장 복장 - 양말
- 양말도 검은색 또는 어두운 계열의 색상을 추천드립니다.
- 발등, 발목이 보이는 페이크 삭스보다는 긴 양말을 신고 가는 게 좋습니다.
- 여성의 경우 스타킹을 신을 경우, 검은색 스타킹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 장례식장에서는 흰색 양말을 싫어하는 경우도 있으니 피해 주시고, 맨발은 예의에 어긋나므로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피해야 하는 복장
- 속살이 비치는 옷, 딱 붙는 옷 X
- 반바지, 노출이 과다한 옷 X
- 무늬 또는 색상이 화려한 넥타이 X
- 과한 장신구와 벨트 X
- 짙은 화장 X
- 맨발 X
어떤 옷을 입던 진심을 다해 조의를 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하지만 잠깐의 실수로 주위의 눈총을 살 수 있으니 가급적 예의를 갖춰 장례식장에 참석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