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계좌지급 정지신청과 착오송금 반환신청에 대한 질문을 주셨어요.

생각했던 것보다 인터넷 사기, 중고거래 사기당하신 분들이 많더라구요 ㅜㅜ

 

비슷비슷한 질문을 많이 주셔서 Q&A로 정리해 봤습니다.

 

 

 

Q : 착오송금 반환신청하면 돈 돌려받을 수 있나요?

정말 착오송금한 경우는 모르겠지만, 사기인 경우에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저도 못 받았구요, 사기꾼이 연락도 안 받았으니...

그리고 착오송금 반환신청은 강제성이 없어서 은행이 상대방에게 연락해서 이런 이런 상황이니 반환해주지 않겠니?라고 물어보는 수준이라... 반환 거부당하면 소송해야 한다고 합니다...

 

 

Q : 착오송금 반환신청 하면 바로 신청 접수되었다는 문자 오나요?

네, 저는 바로 문자를 받았습니다. 

카카오뱅크 측과 상담할 때는 7일 내 연락 없으면 다시 연락 달라고 했는데... 저는 통화 끝나고 1시간 채 지나지 않았을 때 문자를 받았어요. 신청하신 후 금방 문자가 오지 않는다면 다시 연락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Q : 더치트 사이트에 먼저 등록하고 착오송금 반환신청이나 계좌지급 정지신청 해야 하나요?

둘 다 더치트 사이트에 등록하는 것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더치트 사이트는 피해사례를 조회하고 공유하기 위한 사이트이고, 착오송금 반환신청이나 계좌지급 정지신청은 금융거래에서 문제 발생 시 구제해 주는 제도 중 하나입니다.

 

 

Q : 착오송금 반환신청할 때 원래 송금하려던 계좌정보를 물어본다고 하는데 뭐라고 답변해야 하나요? 

이 질문을 정말 많이 주셨는데요, 저는 그냥 지인 이름과 계좌번호 알려줬습니다.

 

Q : 착오송금 반환신청 할 때 사기당했다고 하면 되나요?

이 질문이 제일 많이 하신 질문이었습니다.

원칙적으로 사기 건에 대해서는 착오송금 반환신청을 받아주지 않는다고 해요. 그런데 검색해보면 대부분 받아주기는 한다고 해서 저도 시도해 보았습니다.

 

은행 담당자가 사유를 물어보길래 저는 착각해서 다른 계좌번호를 눌렀다고 얘기했어요. 그런데 느낌 상.. 은행 담당자도 대충 눈치채고 아무것도 안 물어보는 듯한 느낌을 받았어요. 정말 아무것도 안 물어봐서 속으로 참 다행이다..라고 생각했었습니다.

 

Q : 착오송금 반환신청은 개인적인 거래는 처리 안 해준다고 하는데 가능한가요?

개인적인 거래를 처리 안 해준다는 얘기는 못 들어봤어요. 그냥 사기 건에 대해서는 접수를 안해준다는 얘기는 많이 봤습니다... 순수하게 착오 송금인 경우를 위해 만들어진 제도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거래는 당연히 처리해 줄 것 같네요.

 

중고거래 사기 당하고 맘고생이 많았지만 ㅜ

그래도 이런 경험도 해 보고 여러분들에게 공유하게 되네요.

 

 

계좌지급 정지신청과 착오송금 반환신청에 대해 더 알고 싶고, 제가 어떻게 진행했는지 실제 사례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모두들 좋은 결과 있었으면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