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1일, 환경부에서 겨울철 한파 행동요령 5가지를 발표했습니다. 며칠 전부터 부쩍 추워졌습니다. 한파 행동 요령을 숙지하여 올 겨울을 안전하게 보내야겠습니다. 물론 동파 방지 및 예방 방법도 꼭 기억합시다.
한파주의보와 한파경보
- 한파주의보
- 아침 최저 기온이 전일보다 10℃ 이상 내려가서 3℃이고, 평년값보다 3℃ 낮을 것이라고 예상될 때
- 아침 최저기온이 -12℃ 이하로 2일 이상 계속될 것이라고 예상될 때
-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 한파경보
- 아침 최저기온이 전일보다 15℃ 이상 내려가서 3℃이고, 평년값보다 3℃ 낮을 것이라고 예상될 때
- 아침 최저기온이 -15℃ 이하로 2일 이상 계속될 것이라고 예상될 때
-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한파 행동 요령 6가지
- 따뜻하게 입고 실내 적정온도를 유지하세요!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목도리, 내복 등 방한용품을 꼭 챙겨 입고, 실내는 적정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적정온도는 18℃~20℃를 말합니다. - 무리한 신체운동은 피하세요!
겨울철 한파에는 이른 아침 야외 운동을 자제하셔야 합니다. 야외에서 활동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따뜻한 곳에서 쉬세요. - 저체온증/동상을 조심하세요!
야외에 오래 머무르게 될 경우 저체온증 또는 동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한랭 질환이 의심될 때는 따뜻한 옷을 입거나 담요를 두르고, 따뜻한 음료를 마시며 보온을 유지하면서 즉시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 방한 기구나 전열기 사용 시 주기적으로 환기, 외출 시에는 반드시 OFF 하세요!
방한 기구나 전열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일정 시간마다 실내 환기를 시켜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외출 시에는 사용하던 방한 기구와 전열기를 반드시 꺼주셔야 해요. - 장시간 외출 시에는 동파 예방을 위한 조치를 해주세요!
장시간 집을 비울 경우에는 물을 약하게 틀어서 물줄기가 계속 흐르게 해줘야 합니다. 동파 방지 및 예방 방법은 아래에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주위 사람들의 건강을 살펴주세요!
나와 가족, 동료, 이웃의 건강을 살펴보고 응급환자 발생 시에는 119로 신고해 주세요.
동파 방지 및 예방 방법
수도 및 보일러는 -10℃ 이하의 기온이 지속될 때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즉, 한파주의보가 내려지면 동파 방지 및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수도 및 기타 배관의 동파를 방지하기 위해 아래 사항을 주의해 주세요.
- 창문이 잘 닫혀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배관 동파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 심야시간에는 세탁기 사용을 자제해주세요. 배관 내부 결빙 위험이 높고, 결빙으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 세탁기 배관 결빙 시에는 수돗물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세탁기 배관 결빙 시에는 수도꼭지 열림 상태에서 헤어드라이기로 물이 나올 때까지 녹여 주셔야 합니다. 최소 1시간 이상 거립니다.
- 장시간 외출 시에는 수돗물을 조금 틀어 놓아주세요.
- 동파 발생 온도에 따른 구체적인 행동 요령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그리고 올해부터 서울시는 개정된 수도조례에 따라 한파와 같이 자연재해로 수도계량기가 동파되어 교체를 해야 하는 경우 시에서 비용을 부담해줍니다. 교체비용 및 신청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고, 올해도 무탈한 겨울 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