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서는 한파로 수도계량기가 동파되어 교체를 할 경우에 시에서 비용을 부담해 준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서울시 수도계량기 교체 비용 지원 및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 수도계량기 교체 비용 지원 내용
서울시는 올해부터 개정된 수도조례에 따라 겨울철 한파와 같은 자연재해로 인해 수도계량기가 동파되어 교체할 경우에는 서울시가 비용을 부담합니다. 비용은 구경 15mm의 가정용 일반 수도계량기 기준으로 계량기 대금 27,000원과 설치비 14,000원으로 총 41,000원 정도입니다.
단, 수도계량기에 적절한 보온조치를 하지 않은 경우 또는 계량기 보호통의 훼손, 노출, 이탈 등 관리 소홀이 확인될 경우에는 사용자가 계량기 대금 및 설치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한파주의보가 발령되면 미리 수도계량기를 관리해서 만약의 상황이 발생했을 때 수리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서울시 수도계량기 교체 비용 지원 신청 방법
서울시는 수도계량기 동파 사실을 빨리 접수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11/15일~3/15일까지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계량기의 유리 부분이 깨졌거나 부풀어 오르는 등 동파가 우려된다면 서울시 다산콜센터(02-120) 또는 관할 수도사업소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카카오톡으로도 신고 접수를 할 수 있는데요, 아래 이미지를 보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카카오톡에서 '상수도사업본부'를 검색하고 '챗봇 아리수톡 바로가기' 클릭
- '아리수톡 상담시작' 클릭
- 채팅창에 '동파신고' 입력 수 '수도계량기 교체 신청하기' 클릭하고 신청양식에 따라 동파 신고
올 겨울도 무탈하고 건강한 시간 보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