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군적금 군인적금인 장별내일준비적금에 대해 알아보고 만기 해지 방법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군인적금 정부지원금 인상
병장 기준으로 월 100만 원의 봉급 시대가 열렸습니다. 1월 1일부터 병역 의무 이행에 대한 합당한 보상과 예우를 위해, 군인 장병의 봉급이 인상되었습니다. 병장 월급은 100만 원, 상병은 80만 원, 일병은 68만 원, 이병은 60만 원으로 인상되었으며, 2025년까지 병장 기준 병 봉급을 150만 원까지 인상할 예정입니다.
병 봉급과 자산 형성 프로그램을 결합하여 2025년까지 205만 원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으로, 장병 내일준비적금 군적금에 대한 재정 지원금도 인상되었습니다. 합리적인 저축 습관 형성과 전역 후 목돈 마련을 위해, 장병 내일준비적금에 대한 정부 지원 비율을 33%에서 71%로 인상하였습니다.
2023년 정부지원금은 월 최대 14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인상된 재정 지원금은 2023년 1월 납입분부터 적용됩니다. 다만, 이전 납입액은 기존 지원금액이 적용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비과세 기간을 4년 연장하는 내용을 담은 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 법률안을 발의하였습니다. 개정안은 현재 이자소득에 대해서 소득세를 부과하지 않는 비과세 혜택 일몰기한을 2027년 12월 31일까지 4년 연장하는 것입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이란?
병역의무 이행 기간 중에는 급여를 적립하여 합리적인 저축 습관을 형성하고, 전역 후에는 목돈 마련을 지원하여 첫 발걸음을 성공적으로 내딛을 수 있도록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적금 제도입니다.
은행마다 금리의 차이가 있지만, 통상적으로 18개월 이상 5% 이상의 기본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고금리 자유적립식 정기적금입니다.
군적금 가입대상
가입대상은 현역병,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해양의무경찰, 의무소방원, 사회복무요원, 대체복무요원으로 잔여 복무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합니다.
군적금 월 적립한도
은행별 월 적립한도는 20만 원이며, 최대 4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따라서 두 개의 계좌를 만들어 최대 혜택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군적금 금리
15개월 이상 적립하면 기본 금리는 5%입니다. 하지만 은행마다 우대 금리가 다르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현재 시중 14개 은행에서 가입 가능합니다.)
은행연합회의 소비자포털 홈페이지(▶바로가기)에 접속한 후 예금상품 금리 비교에서 장병내일준비적금의 금리를 선택하여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군적금 정부지원
병역의무 이행자가 전역(소집해제)으로 만기 해제 시 지원을 받으며, 1% 이자 지원금과 22년 1월부터 납입한 원리금의 연도별 매칭 비율(22년 33%, 23년 71%)에 따라 해당하는 금액(매칭 지원금)을 추가 지원합니다.
군적금 가입방법
가입대상에 해당한다면 해당 소속부대, 병무청 등에서 가입자격 확인서를 발급받아 신병교육기관 및 은행에서 가입하면 됩니다.
■ 훈련소 등 신병교육기관 : 협약은행에서 부대를 방문하여 가입절차 진행
■ 일반부대 : 병사들이 휴가 등 출타 시 가입자격확인서 지참, 은행에서 가입
■ 대리인(가족)을 통한 대리가입 시 증빙서류 : 신분증(병사 및 대리인), 가족관계 확인서, 가입자격 확인서
■ 나라사랑포털을 통해 비대면 온라인 가입 가능 (현재 기업은행, 국민은행만 가능)
■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 확인서 발급기관 및 발급신청 방법
온라인 : 나라사랑포털에서 발급 [바로가기]
오프라인 : 아래 표 참고
군적금 해지 절차
군적금 가입은 온라인으로도 가능하지만 해지는 직접 은행을 방문해야 합니다.
■ 군적금 해지 시 준비물 : 신분증, 전역일(소집해제일)이 포함된 서류 병역증, 전역증, 병적증명서, 복무사실확인서 중 택 1
원본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만약 2개 은행에 계좌를 보유하고 있다면 원본 서류 2부를 준비해야 합니다.
은행별 문의처
아래 문의처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