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너무 춥네요. 손이 차가운 저는 고민고민하다가 아! 하고 핫팩을 꺼냈습니다. 왜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 자책하면서 핫팩을 손에서 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핫팩을 재사용하는 방법이 있는 거 알고 계세요? 한번 열면 끝까지 사용해야 하니 몇 시간만 필요할 때는 뜯을까 말까 고민했는데, 이젠 그런 걱정은 그만. 핫팩 재사용 방법과 재활용 팀, 그리고 버리는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자연을 사랑해야죠!
핫팩, 재사용하는 방법!
추울 때 핫팩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차갑게 식어 버립니다. 그래서 짧게 쓸 때는 좀 아깝습니다. 그런데, 이 일회용 핫팩을 재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 쓴 핫팩을 다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 시간이 남은 핫팩을 잠시 보관했다가 다시 사용하는 것입니다.
핫팩의 주성분은 철가루이고, 수분과 활성탄, 소금 등이 들어 있는데, 포장지를 뜯어서 가볍게 흔들면 철가루가 공기 중의 산소와 만나서 산화하면서 열을 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핫팩의 기능을 잠시 중단했다가 재사용할 수 있을까요?
지퍼백만 있다면 재사용 가능합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지퍼백에 넣어 공기를 최대한 뺀 후 밀봉합니다. 그럼 철가루가 산소를 더 이상 만나지 않기 때문에 산화하지 않고, 더 이상 열을 내지 않습니다. 그리고 필요할 때 다시 꺼내서 흔들어 주시면 됩니다.
다만 완전히 산화되어 차갑게 식어버린 핫팩은 재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핫팩 사용 시에는 항상 지퍼백을 휴대하는 습관을 들여야겠습니다.
핫팩은 어떻게 버려야 할까요?
핫팩의 내부 철가루와 포장재 모두 재활용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반쓰레기로 분류되어 종량제 봉투에 버려 주시면 됩니다. 철가루는 호흡기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핫팩이 터지지 않도록 사용하고 곱게 버려주시면 됩니다.
다 쓴 핫팩 활용, 재활용하는 방법
추운 겨울에 핫팩을 다 사용하고 나서 버리려니 너무 아깝습니다. 하루 또는 이틀에 한 개씩 사용하는데 쓰레기를 너무 많이 만들어낸다는 죄책감도 들고요. 그래서 다 쓴 핫팩을 활용하는 방법이 없을지 알아봤습니다.
다행히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어 소개하려고 합니다. 우리가 배출하는 쓰레기 양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 쓴 핫팩 활용, 재활용. 동참해 보면 어떨까요?
- 탈취제로 활용
숯을 활용한 탈취제가 많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핫팩에도 활성탄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신발장에 넣어 두어 탈취제로 활용하거나, 신발 속, 특히 냄새 제거가 어려운 부츠 안에 넣으면 신발의 불쾌한 냄새를 제거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제습제로 활용
숯을 활용한 제습제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핫팩 역시 제습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벽장이나 옷장 안, 또는 옷 사이에 넣어 두면 습기 제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비료로 활용
핫팩에 있는 활성탄은 흙 속의 화학물질을 흡착해 주기 때문에 거름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핫팩에는 염류가 포함되어 있어 조금만 사용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물 정화에 이용
숯처럼 물을 정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핫팩을 빗물 등을 받아 놓는 통에 넣으면 물이 깨끗해진다고 합니다.
저는 오늘부터 다 쓴 핫팩은 탈취제와 제습제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제 손을 따뜻하게 해 주고, 탈취제와 제습제 역할도 해 주는 핫팩, 감사한 마음으로 사용해야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